해외여행 알맹/22 태국 여행

해외 여행 출국 9일전 코로나 확진ㅠㅠ나 태국 갈 수 있는거? (격리해제 사실확인서)

알맹e 2022. 7. 22.
반응형

해외여행 출국 9일전 코로나 확진이라니...

(태국여행) 출국 직전 코로나 확진 후 완치된 경우 필요한 서류 정리

 

2022. 9. 4 추가 ) 9월 3일 이후로는 한국 입국 전 코로나 검사(음성 확인서) 의무가 폐지됨에 따라 격리해제 사실확인서 및 현지에서 코로나 검사(음성확인서)를 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 글은 예약 발행 포스팅. 실제 글 작성일은 7월 21일임-

 

불과 4일전 7월 17일에 태국여행 출국 10일 전 준비상황 포스팅을 쓰며 가기 전에 코로나에 걸려 버리면 출국 못할 수도 있으니 몸조심해야해 뿌앵 ㅠㅠ 하는 문구를 말미에 썼었는데 그 글을 쓰고 하루뒤 7월 18일에 보란듯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버린 나....

 

아 말이 씨가 된다는게 이런걸 두고 하는 말이구나 싶었고 동시에 '아 내 여행!! 나 여행 갈 수 있는건가?!!!' 하는 생각에 열이 39도까지 나서 정신 없는 와중에도 그거부터 검색해본 것 같다. 

 

태국 야시장

오프닝(?)...

그날 오전부터 시작된 증상. 이 여름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오한+ 두통, 근육통처럼 몸살 기운이 올라와 컨디션이 축축 쳐지는 증상, 목이 아프진 않지만 뭔가 묵직한 느낌....여러 증상들이 시간이 갈수록 더 심해졌다.

 

첨엔 생리통인가 했는데 점점 심해지는 증상에 목에서 열감까지 느껴지고, 이제껏 코로나에 한 번도 안걸려 봤지만서도 '이건 빼박캔트다' 하는 생각에 조퇴하고 병원부터 달려갔다. 결과는 역시나 확진. 의사 선생님은 성인이 열이 39도까지 나는건 흔하지 않다며 주사 맞고 가라기에 해열주사까지 맞고 약 타서 집에 옴.

 

냄새 장벽만 극복하면 맛은 진짜 보장하는 두리안

 

그래서 태국여행 / 해외여행은 갈 수 있는가?

내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7월 18일은 출국 9일전. 다행히 격리는 출국 2일전 해제되기에 아슬아슬하게 출국은 할 수 있게 되었다. 확진이 3일만 늦게 됐으면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해 모든 예약이 어그러지고 돈도 날리는 최악의 상황이 올 뻔했다. 후우 그나마 지금 걸린게 천만다행이라 해야하는건가

 

<현재의 우리나라 코로나 방역법>

격리명령 위반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요즘은 옛날처럼 동선추적을 하진 않지만 출국은 기록이 명확히 남기 때문에 몰래 위반할 생각은 안하는게...

 

아무튼 정신 좀 차리고 이 글을 쓰는 현재는 확진 3일차. 백신 접종을 3차까지 해서 그런가 처방약이 잘 들어서 그런가 첫 날 이후로는 많이 아프진 않고 적당히 아픈(?)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어쨌든 여행을 갈 수 있게 된건 천만다행. 출국 직전에 걸렸다 나은거면 여행가서 코로나 걱정 없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프리패스(?) 획득인건가.....하며 몸은 아픈 와중에 마음은 이상하게 기쁘기도 했는데 ㅋㅋㅋㅋ

 

 

코로나 완치 직후 해외여행 후 입국시 필요한 것

문제는 여행을 마친 후 한국 귀국할 때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엔 어느나라를 다녀오건 간에 한국 귀국편 비행기 탑승 24시간 이내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또는 탑승 48시간 이내에 PCR검사를 해서 받은 음성 확인서가 있어야만 귀국편 비행기를 탈 수 있다.

 

근데 코로나 확진후 완치된 사람의 경우엔 확진 후 40일정도까진 신속항원검사를 했을 때 양성(가짜 양성)이 나올 수 있다는데 나 현지에서 검사했다가 양성 뜨면 억울하게 귀국 막히는건가 싶어 급히 검색해봤고, 질병관리청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찾아낸 음성 확인서 제출 제외 대상! (2022. 07.22 현재)

 

(*대신 코로나 확진일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함.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계속!)

출처 : 질병관리청 공지사항 - 0627이후 해외입국자 음성확인서 제출 FAQ 공문 파일

 

 

한국으로 귀국하는 비행기 탑승일이 확진일로부터 10일 경과 40일 이내인 내국인은 음성확인서 제출 제외 대상임! 즉, 한국 입국 전에 현지 시내 또는 공항에서 ATK검사나 PCR검사를 받지 않아도됨 ㅋㅋㅋㅋ 올....여행 직전 확진자의 뜻 밖의 이득인데ㅎㅎ

 

질병관리청에서는 친절하게 아래처럼 날짜도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주고 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공지사항 - 0627이후 해외입국자 음성확인서 제출 FAQ 공문 파일

 

난 8월 7일에 한국 귀국 비행기를 타니 확진일인 7월 18일이 10일 전 40일 이내의 범위에 들어가므로 음성 확인서 제출 제외 대상이다. 그럼 ATK검사 안받고 그걸로 끝인가? 당연히 아니고 내가 이 기간에 코로나 확진됐음을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가능한 서류들 역시 위 초록색 밑줄 부분에 나와있다.

 

 

⭐정리 : 확진일이 귀국편 출발일로부터 10일 전 40일 이내인 경우 음성확인서 대신 필요한 서류

*의료/검사시관 또는 방역당국이 발급한 '확진일(또는 격리 시작일)'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면 모두 가능

  격리 통보서, 격리해제 사실확인서, 검사결과서, 완치소견서.진단서 등 정확한 확진일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면 모두 가능

 

이중 아무거나 지참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중 격리해제 사실확인서정부24에서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다. 격리해제일 이후 정부24에 들어가 발급받아 출력해가면 된다. 포스팅하며 시범삼아 발급해봤는데 잘 발급된다. 엥? 나 아직 격리중인데 ㅋㅋㅋㅋ근데 발급일이 오늘 날짜로 찍혀 나와 좀 찝찝하니 격리해제 후 다시 발급받아야 겠음.

 

암튼 신청 화면 들어가면 온라인 신청 불가 어쩌구 나와 있는데 무시하고 그냥 '발급'버튼 누르면 샥샥 진행됨.

 

 

국문, 영문 병행해서 표기되어 있어 태국 공항에서 비행기 타기 전 서류 확인할 때 제시하면 될 것 같다. 예전엔 항공사 직원이 음성 확인서 제출 예외대상에 대해 숙지하지 못해 옥신각신하는 경우도 있었다는데 요즘은 거의 다 숙지하고 있다고 함. 

 

코시국 여행이란 참.... 어렵다 어려워

 

그럼 2022. 7월말 8월초 태국 출입국을 위해 내가 챙겨야 할 서류 최종 정리

-(태국입국시)영문 백신접종 증명서, 항공권 이티켓

-(태국출국시)격리해제 사실확인서!

 

태국입국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썼으니 참고!

<관련 포스팅>

7월부터 바뀐 태국 입국시 필요서류 (타일랜드 패스 폐지)

 

7월부터 바뀐 태국 입국시 필요서류 (타일랜드 패스 폐지)

7월부터 바뀐 태국 입국시 필요서류 (타일랜드 패스 폐지) 내가 여행하기 위해 정리해보는 태국여행준비 포스팅 7월 27일 태국으로 출국예정인 나. 출발일 27일 전 항공권을 발권해서 18일 전

almenge.tistory.com

 

그럼 귀국 후 한국에서 받는 PCR 검사도 면제? -No. 받아야 함

최근 방역지침 강화로 입국 1일 이내 PCR로 변경됨

 

해외에서 우리나라 입국할 때는 입국 전에 현지에서 검사받은 후 음성 확인서를 내고, 입국 후에도 1일 이내(입국일 다음날까지)에 PCR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음성확인서 제출예외 대상이더라도 입국후 PCR 검사는 받아야 한다.

 

원랜 3일 이내 검사였는데 7월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정부에서 새로 발표한 방역지침에서 3일이내에서 1일 이내로 바뀜.

 

근데 난 여기서 또 가짜 양성 나오면 어쩐다....? 또 격리해?ㅋㅋㅋ안돼 지금 격리하는 것도 죽을 것 같다고요 ㅋㅋㅋㅋ만약 그런 상황이 온다면 필사적으로 보건소랑 싸워야 할 듯....흠 이건 시간이 더 있으니 다녀와서 생각해보자.

 

 

아무튼 갑작스런 코로나 재확산 때문에 여행을 계획하면서도 걱정이 한보따리 였는데 차라리 시원하게(?) 걸려버리고 나니 이제 코로나 걱정은 당분간 안해도 되서 안심이 된다 ㅋㅋㅋㅋㅋㅋ 이상 격리중인 알맹이 특파원이었습니다.

 

나같은 상황에 처한 분들을 위해 써본 오늘의 포스팅! 끝.

 

알맹이의 실시간 태국여행 피드 인스타 업로드 예정!

도움되셨거나 좋았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에 많은 힘을 얻습니다.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