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이는 알맹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디스커버 노출 위력에 놀란 이유

알맹e 2023. 12. 1.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디스커버 노출 위력에 놀란 이유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구글 유입 검색어를 조회해보기 위해 으레 구글 서치콘솔 정돈 연결해놓으셨을텐데, 구글 서치콘솔 메뉴에 언제부터인가 생겨있던 [구글 디스커버]라는 항목!

 

그동안 몇몇 포스팅들이 간간히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되면서 글 조회수가 평소보다 조금 높아져서 소소하게 쏠쏠했었는데, 이번에는 좀 크게 터져서 거의 다음 메인 노출 이상의 달달함을 맛봤다.

 

구글 디스커버가 뭐야?

구글 디스커버가 뭔가 했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바탕화면 맨 왼쪽에 나오는 뉴스기사 피드 모음 같은거였다. 폰에 구글앱이 깔려 있을 경우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관심에 맞게 그때 그때 SNS피드처럼 여러 컨텐츠를 띄워주는 서비스!

 

 잘 몰랐을 때는 그냥 포털 인터넷 뉴스같은거 띄워주나보다 했는데, 자세히 보니 인터넷 기사, 유튜브, 브런치 글, 티스토리 블로그 등 다양한 출처의 글들을 긁어와서 보여주고 있었다.

 

대부분은 인터넷 기사기는 한데 종종 브런치 글이나 티스토리 블로그도 뜬다.

 

내 폰 배경화면 구글 디스커버 화면

 

캠핑과 운동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내 피드는 캠핑, 운동 관련된게 많이 보인다. 3대 등장씬을 하도 반복해서 봐서인지 갓진욱님까지 ㅋㅋㅋㅋ

 

피드목록은 들어갈 때마다 계속 리젠되는데 노출되는 주제는 연예계 소식, 생활정보, 주요뉴스, 스포츠 소식, 관심사 기반 정보 등 매우 다양한 편이다. 

 

딱히 설정을 끄지 않는 한 왠만한 안드로이드폰 바탕화면 왼편에는 구글 디스커버가 대부분 노출되다보니 내 글이 여기 올라가서 사람들이 많이 조회해볼 경우 블로그 방문자수가 제법 높게 뛰게 된다.

 

구글 디스커버의 위력

그동안은 좀좀따리로 조금씩 구글디스커버노출이 되어왔기에 조회수가 기껏해야 몇백건 정도 높아진 수준이라 별로 신경 안쓰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몇 천 단위 조회수 증가를 맛봐서 생각지도 못한 위력에 깜짝 놀랐다.

 

 

 

늘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왔던 블로그 방문자가 갑자기 들썩이더니 11월 22일에는 일 방문자 4500명을 찍었다. 평소보다 3000명 넘게 증가한건데 이 정도면 꽤나 달달하쥬?

 

그동안은 구글 디스커버에 오르더라도 2~3일 반짝 소소한 수치로 올랐다가 내려가곤 했는데, 이번엔 21일부터 시작해 근 8일을 쭉 구글 디스커버에 오르내리면서 평소 방문자수 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상회하고 있다.

 

이번을 통해 잘만하면 조금의 가능성이 보이는 것 같기도 같다.

 

유입경로

 

andriod-app://com.google.android.googlequicksearcjbox/

 

블로그 유입경로에 이런 유입이 보인다면 구글 디스커버에 내 글이 올라갔고, 그걸 누군가가 클릭해서 들어온 것이다. 내 경우에도 하루 방문자수가 4500명으로 치솟았던 날엔 유입경로가 온통 저 주소로 뒤덮여 있었음

 

또한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디스커버 메뉴로 들어가면 디스커버에 올라갔던 내 글이 어떤 글인지 알 수 있다.

 

 

글 조회수 또한 달달하다 ㅎㅎㅎ 구글 디스커버 덕에 글의 누적 조회수가 순식간에 8600따리까지 올라갔다. 순식간에 대박나버린 내 포스팅. 이날 애드센스도 달달했다 ㅎㅎ

 

방문통계

방문통계에서는 구글 검색으로 잡히는 걸 알 수 있고, 종종 직접유입으로도 잡혀 직접 유입 수치도 평소보다 매우 치솟았다.

 

무엇보다 모바일 유입 99% ㅋㅋㅋㅋㅋ  스마트폰 바탕화면 스와이프 하면서 시간 보내다 우연히 내 글을 보고 들어온 사람들.

 

 

구글 디스커버에 올라가는 방법?

다음 포털 메인에 올라가는게 대중 없듯 구글 디스커버에 올라가는 것도 사실 내가 어찌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니다.

 

다만 이때까지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 중 여기 올라갔던 포스팅들의 공통점은

 

1.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만한 정보성 글

2. 클릭을 유도할만한 임팩트 있는 제목

 

을 가진 글들이 디스커버에 올라갔었다. 대중적인 관심사를 받는 정보성글을 임팩트 있는 제목으로 썼다는 것!

 

이제까지 디스커버에 올라갔던 글들은 대중적이진 않은 주제여서 소소하게만 방문자수가 증가했다면, 이번에 대박난 글은 좀 더 주제가 대중적이어서 클릭율이 높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내가 해당 포스팅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괜한 또라이들을 만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니 양해해주세여 ㅠㅠ

 

그리고 구글에 내가 뭔가를 설정한 것은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도 다 하는 서치콘솔 등록, 구글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정도 밖에 없었다. 이 정도만 등록해놔도 구글이 내 글을 잘 긁어가서 이런데도 올리고 하니 좋네ㅎㅎ

 

앞으로도 양질의 글 열심히 써 보겠읍니다. 올려만 주십셔 구글!

 

<오신 김에 다른 글도 보고가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전에 해야할 일 & 변경 후 검색 노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전에 해야할 일 & 변경 후 검색 노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전에 해야할 일 & 스킨 변경 후 검색 노출은?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기본 세팅할 때 손이 좀 많이 간다. 네이버 블로그는 꾸미기 들어가서 클릭만 해

almenge.tistory.com

북한산 등산코스 - 초보도 갈 수 있는 원효봉 코스 (+주차, 시간)

 

북한산 등산코스 - 초보도 갈 수 있는 원효봉 코스 (+주차, 시간)

북한산 등산코스 초보도 갈 수 있는 원효봉 코스 추천 (+주차 정보, 시간) 내가 갈 정도면 당신도 갈 수 있어요(+여자 혼자 등산) 저로 말할 것 같으면 등산은 누가 끌고가야만 억지로 가는 사람이

almenge.tistory.com

혼자 해외여행 떠나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남기는 팁 추천(여자, 남자)

 

혼자 해외여행 떠나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남기는 팁 추천(여자, 남자)

혼자 해외여행 떠나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남기는 팁 -혼여행 그거 어떻게 하는거야? 무섭지 않아?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언젠가 한번은 이런 주제로 글을 써보고 싶었는데 오늘에서야 써 본

almenge.tistory.com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