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알맹/서울&수도권

북한산 등산코스 - 초보도 갈 수 있는 원효봉 코스 (+주차, 시간)

알맹e 2022. 5. 22.
반응형

북한산 등산코스

초보도 갈 수 있는 원효봉 코스 추천 (+주차 정보, 시간)

 

내가 갈 정도면 당신도 갈 수 있어요(+여자 혼자 등산)

 

저로 말할 것 같으면 등산은 누가 끌고가야만 억지로 가는 사람이었어요. 근데 세상에.... 런데이 8주 트레이닝이 그런 저를 바꿔놨어요. 매번 '정말 대단합니다'를 외쳐주던 런총각 덕분이었을까? 자신감에 체력까지 덤으로 얻어 문득 향상된 제 체력을 테스트해보고 싶단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테스트 대상이 바로 북한산이었습니다 ㅎㅎㅎ 체력 테스트에 등산만한게 없죠?

 

그래서 3N년 인생 최초로 자발적인 등산길에 오르게 됩니다. 그것도 혼자서 ㅠㅠㅠ(다시 생각해도 나 정말 대견한 것 같아...) 그럼 오늘은 초보도 갈 수 있는 북한산 등산코스인 원효봉 코스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주차 정보와 소요 시간도 함께 다뤄볼게요!

 

 

1. 북한산 기본 정보

서울 북부와 경기도 고양시 사이에 있는 산으로 산 전체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어요. 북한산엔 백운대, 만경대, 인수봉, 원효봉 등 여러 봉우리가 있는데 그중 최고봉은 백운대(해발 835.57mm). 하지만 오늘 소개할 초보용 코스는 백운대 코스가 아니라 원효봉(510.3m) 코스입니다.

 

2. 북한산 등산 코스로 원효봉 코스를 추천하는 이유

비록 최고봉(백운대)은 아니지만 원효봉(510.3m) 코스왕복 2시간이라는 적당한 소요시간, 그리고 초보자도 충분히 도전 가능한 난이도이면서 성취감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어  추천해요. 위에서도 말했듯 저도 등산 정말 안좋아하는 사람이고, 누가 억지로 끌고가지 않으면 산 근처도 안가며(ㅠㅠ) 등산에 관해선 사실상 잘 모르는 사람인데 혼자서도 잘 다녀왔어요.

 

 

북한산이라고 하면 마냥 험할 것 같고, 초보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할 것 같은 그런 이미지가 있어서 초보자들은 아예 고려하지도 않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험한 코스는 진짜 험하지만 오늘 소개할 원효봉 코스는 동네 뒷산 오를 체력이면 충분히 오르실 수 있어효. 마지막 깔딱고개 15분 정도 빼면 나머지길은 부담스럽지 않아요.

 

길은 전혀 험하지 않은데 돌길이 꽤 있으므로 발바닥 부담 완화를 위해 등산화를 추천하지만 올라가면서 보니 그냥 운동화 신고오신 분들도 많긴 하더라구요. 스틱은 굳이 없어도 괜찮아요. 물은 작은 생수 한 병!

 

<오신 김에 보고가세요>

등린이의 인왕산 등산코스 후기 (서울 등산 초보)

 

등린이의 인왕산 등산코스 후기 (서울 등산 초보)

등린이의 주말 인왕산 등산후기 -서울 등산 초보가 갈 만한 산 등산을 셀프 고문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평소에 자의로 등산을 가 본 적이 없어요 ㅎㅎㅎ 제가 등산을 간거면 그건 백퍼 타의로 가

almenge.tistory.com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 주차, 소요 시간 등)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 주차, 소요 시간 등)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에서 시작하는 코스, 주차, 소요시간 등 오늘은 선자령 백패킹 때 올라갔던 국사성황당 코스, 주차, 소요시간 등에 대해 써볼게요. 선자령은 겨울 눈꽃산

almenge.tistory.com

3. 북한산 원효봉 코스 주차 정보

우선 원효봉 코스의 시작점은 서울 은평구 진관동에 있는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인데요. 아래 첨부한 지도로 들어가서 보시면 알겠지만 국립공원 주차장은 총 두 개가 있습니다. 

 

http://naver.me/FXZrkkw8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 네이버

블로그리뷰 230

m.place.naver.com

 

제1주차장 출구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바로 앞에 있는 제2주차장, 그리고 그보단 조금 먼 제1주차장인데, 바로 앞 제2주차장은 주차공간이 협소해서 아침 일찍 가지 않으면 자리가 없어요. 반면 제1주차장은 규모가 아주 커서 주말 오후에도 빈 자리가 많았어요.

 

네비로는 요 아래 링크 속 주소 찍으시면 됩니다.

http://naver.me/FHZawDWP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 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근데 멀어봐야 걸어서 3~5분 내외의 차이이므로 그닥 상관은 없네요. 어차피 등산하러 오는건데 그 정돈 더 걸을 수 있음! 저도 제1 주차장에 주차완료!

 

<주차요금>

 

주차요금은 위와 같아요. 경차를 제외하곤 주중요금과 주말요금, 집중수요기간 요금이 달라요. 주차 요금은 제 기준엔 적당한 것 같은데 큰 차 모는 분들은 좀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을 듯.

 

특정 카페 같은데서 무료 주차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고 본 것 같은데 전 불확실한거 싫어서 그냥 국립공원 주차장에 주차했어요.

 

원효봉에서 본 서울

4. 북한산 등산코스 - 원효봉 코스 안내

그럼 지금부터 원효봉 코스를 소개할게요. 저는 가기 전 이 분의 유튜브 영상을 보며 갔어요. (아래 영상) 차분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정말 도움 많이 됨!! 

 

https://youtu.be/RXxZo-qXrI4

 

이 분은 영상으로 저는 사진으로 코스를 소개해봅니다.

 

 

 

제1주차장에 차를 대고 나와

산을 향해 걸어요.

 

 

북한산 국립공원 표지판이 나오고

요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입구가 나오면 등산 시작!

 

국립공원 스탬프 찍는 곳도 여기 있더라구요. 이 입구에도 화장실이 있지만

더 올라가서도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꼭 여기서 화장실을 가진 않아도 돼요.

 

흙길로 고고(산성계곡 무장애탐방로 표지판이 있는 곳)

 

쭉 걷다보면 이렇게 두 갈래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 흙길로 고고!

 

('산성계곡 무장애탐방로'라는 표지판이 있음)

 

아직까진 표지판에 원효봉이

나오진 않아요. 표지판 신경쓰지 말고 사진 따라 고고

 

 

흙길로 들어선지 얼마 안되서 갈림길이 또 하나 나오는데

여기선 오른 쪽!

 

왼쪽 구름다리 말고 오른쪽 흙길로 가세요. 오른쪽길이 왼쪽 길보다 더 쉬운 길이라 함

 

 

아직까진 매우 완만한 길!

 

이 길은 저처럼 올라가는 사람도 있고

하산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참고로 여기서부터 북한동 역사관 나오기 전까진 하나도 안힘들게 쉬엄쉬엄 갈 수 있어요. 저도 등산이라기 보단 산책하는 느낌이었네요.

 

 

올라가다보면 요롷게

수구정 화장실도 지나쳐가고

 

 

어느 덧 계곡 길이 나옵니다.

 

이제부터 한동안은 계속 이런 나무 데크 및 계단 길!

 

 

계속 걷다보면 이런 절도 나오는데 저 계단 올라가지 말고

절 옆으로 난 길로 계속 고고

 

갈림길이 아니기 때문에 길 따라 가면 돼요

 

 

올라가며 만나는 풍경을 보니 여기가 왜 국립공원인지 알겠더라구요.

서울에 이런 산이 있다니 넘 좋다 ㅎㅎ

 

시원한 계곡 구경하며 계속

무브무브하다보면

 

 

갑툭 탁 트인 공터가 나옵니다.

차도 주차되어 있는 공터에요.

 

 

 

공터에서 왼편으론

위 같은 하얀 다리가 나오고

 

 

오른 편엔 돌계단 등산로가 나오는데

요 오른 편 돌계단 등산로로 고고

 

 

돌계단을 올라 조금 가다보면

 

 

북한동 역사관 건물과

마지막 화장실이 나옵니다.

 

여기 커피, 음료 자판기도 있고

앉아 쉴 만한 벤치도 있어요.

 

 

아스팔드길을 따라 가다보면

보리사라는 절이 나오는데요

 

절 옆길을 따라 쭉쭉가요.

 

 

후 여기서부터 이 코스의 깔딱고개가 시작됩니다.

 

한 15~20분 정도 계속

가파른 돌계단만 나오는 노잼길이 펼쳐짐

 

 

이날 워치를 차고 등산했는데

이때까지는 빨리 걷기 정도의 심박수를 쭉 유지하다가

 

이 깔딱고개에서부터 심박수가 160~170까지 치솟았어요 ㅠㅠㅠㅋㅋㅋ

 

그래도 깔딱고개 15~20분이면

다른 산과 비교해 매우 양호한 편이니 참고 오릅니다. 

 

 

숨이 차오르지만 마인드컨트롤을 하며

묵묵히 오릅니다.

 

혼자라 제 마음대로 페이스를 조절할 수 있어서

힘들만 잠깐 멈춰서 물도 마시면서 올라갔어요.

 

근데 진짜 원효봉 코스는 난이도가 쉬운게 오르는 길에

초등학생이랑 유치원생도 꽤 많이 봤어요 ㅋㅋㅋㅋ

 

 

헥헥대며 돌계단을 오르다보면

 

 

 

간간히 표지판이 나오는데

이젠 표지판에 '원효봉'이 표시되기 때문에

 

원효봉 방향으로만 잘 가주면 됩니다.

 

백운대로 가시면 안돼요!!!

원효봉 쪽으로 가세요

 

 

요 북문이 보이면

이제 깔딱고개는 끝!!

 

잠깐 쉬며 한 숨 돌리세요 ㅎㅎ

이제 남은 길은 무난무난

 

정상까지도 얼마 안남았어요

여기서 10분 채 안가면 정상 도착!

 

 

역시나 표지판 따라 가시면 됩니다.

 

 

북문을 지나 조금 더 올라가니

눈 앞에 탁 트인 봉우리가 보이며 기분이 좋아집니다.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멋짐!!

거의 다 왔어요 진짜

 

 

이 돌 계단을 오르면

드디어 원효봉 정상!

 

 

맞은 편에 보이는 백운봉도 너무 멋지고

그 옆으로 보이는 서울시 풍경도 최고 ㅎㅎ

 

지난 번 갔던 인왕산도 좋았지만

북한산이 풍경은 훨씬 더 압도적이더라구요

 

왜 북한산 북한산 하나 했더니 이해가 되었음

 

 

비록 오늘은 백운봉을 가보진 못했지만

이렇게 멀리서 보는 것도 좋아요

 

백운대는 등산이랑 조금 더 친해지면 가는 걸로!

 

 

원효봉엔 별도의 정상석은 없고

이런 표지 정도만 있어요. 

 

저 멀리 보이는 한강

 

바위 위에 앉아서 풍경 보며 한참 멍때리다 내려왔네요

 

올라가는 길엔 안추웠는데

정상에 가니 바람도 세고 춥더라구요

 

여름에 가는게 아닌이상 겉옷 꼭 챙겨가시구요

 

정상에서는 싸온 김밥이나 간식거리 드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저는 혼자 가기도 했고 다이어트 중이라 눈으로 풍경감상만 하는 걸로 ㅎ

 

 

올라갈 땐 딱 1시간 정도 걸렸는데

내려오는 길도

55분 정도 걸렸네요

 

왕복 2시간 인증 땅땅!!

 

 

열심히 산 탄 나에 대한 보상으로

쮸쮸바 하나 ㅎ

 

전에 막걸리 거하게 마시고 싶지만

그러면 다이어트 물거품되니 이 정도로 타협합니다.

 

이상으로 초보도 갈 수 있는 북한산 원효봉 코스 소개였습니다. 등산 초보들도 겁내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오신 김에 다른 글도 보고 가세요!

 

등린이의 인왕산 등산코스 후기 (서울 등산 초보)

 

등린이의 인왕산 등산코스 후기 (서울 등산 초보)

등린이의 주말 인왕산 등산후기 -서울 등산 초보가 갈 만한 산 등산을 셀프 고문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평소에 자의로 등산을 가 본 적이 없어요 ㅎㅎㅎ 제가 등산을 간거면 그건 백퍼 타의로 가

almenge.tistory.com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 주차, 소요 시간 등)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 주차, 소요 시간 등)

선자령 등산 & 트레킹 코스 -국사성황당에서 시작하는 코스, 주차, 소요시간 등 오늘은 선자령 백패킹 때 올라갔던 국사성황당 코스, 주차, 소요시간 등에 대해 써볼게요. 선자령은 겨울 눈꽃산

almenge.tistory.com

도움되셨거나 좋았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에 많은 힘을 얻습니다.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