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알맹/24 말레이시아 여행

[중요]2024 말레이시아 전자 입국 신고서 (MDAC) 작성방법

알맹e 2024. 2. 17.
반응형

2024년부터 말레이시아 여행하려면 전자 입국 신고서 꼭 써놓으세요!

 

원래 말레이시아는 별다른 입국서류 없이 여권만 가지고 입국이 가능한 나라였는데요. 2024년 1월부터는 MDAC이라고 하는 디지털 입국 카드(전자 입국 신고서)를 꼭 작성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어요.

 

한국분들은 주로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쿠알라룸푸르 등으로 많이 떠나실텐데 모두 해당합니다. 

 

저도 급하게 항공권을 발권한거라 하마터면 놓칠 뻔 했는데 다행히 다른거 검색하다 잘 얻어걸려서 무사히 전자 입국 신고서를 쓴 후 출국할 수 있었습니다.

 

목차

    쿠알라룸푸르 므르데카 광장

     

    말레이시아 디지털 입국 카드(MDAC)란?

    말레이시아 전자 입국 신고서(디지털 입국카드)란 말레이시아에 입국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미리 등록하고 가야하는 디지털 입국카드인데요. 줄여서 MDAC이라고도 해요.

     

    예전에는 비행기 안에서 종이 입국카드 나눠주고 펜으로 써야했던 그 신고서인데, 디지털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말레이시아 입국 전에만 작성하면 됩니다. (말레이시아 출국시에는 작성해야할 것 없음!)

     

    싱가포르 가보신 분은 싱가포르 여행 전 작성했던 SG arrival card랑 비슷한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공지사항입니다.

     

    출처 - 주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이고, MDAC 등록 면제 조건

     

    싱가포르 시민, 외교 및 관용 여권 소지자, 말레이시아 영주권 및 말레이시아 장기 체류 비자 소지자, 브루나이 신분증 소지자,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여행 패스 소지자, 태국 국경 패스 소지자, 인도네시아 국경 패스 소지자

     

    인데 우리나라에서 여행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없음이므로 그냥 등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며 됩니다.

     

    그러므로 아래 안내를 보시면 되는데요.

     

    출처 - 주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말레이시아 디지털 입국 카드(MDAC)은 말레이시아 방문시마다 매번 작성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갈 때마다 새로 등록하고 가야 한다는 거죠.

     

    여권은 당연히 유효기간이 6개월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도착전 3일 이내부터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해당 페이지 원본은 (https://overseas.mofa.go.kr/my-ko/brd/m_1923/view.do?seq=1346683&page=1) 요기서 확인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알맹이의 여행 포스팅>

    Why 말레이시아? 출국 3일 전 발권을 부른 원흉 & 이 여행의 시작

     

    Why 말레이시아? 출국 3일 전 발권을 부른 원흉 & 이 여행의 시작

    출발 3일 전 발권해서 무작정 떠났던 9박 10일 말레이시아 여행 오늘은 1월말~2월초 다녀왔던 9박 10일 말레이시아 여행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너무 오랜만에 글을 올리죠? ㅠㅠ 1월말~2월 중순

    almenge.tistory.com

    (3) 싱가포르 TWG Tea 가성비 티타임 세트 후기 (래플스시티)

     

    (3) 싱가포르 TWG Tea 가성비 티타임 세트 후기 (래플스시티)

    (3) 싱가포르 여행 - TWG Tea 가성비 티타임 세트 소개 및 후기 0124 -싱달 22달러에 즐기는 TWG 티타임 세트, 혼자여행 Day1. 송파 바쿠테 - TWG - 가든스 바이 더 베이 - 사테&맥주 - 마리나베이 레이저쇼 -

    almenge.tistory.com

     

    전자 입국 신고서 작성 가능 기간

    전자 입국 신고서 (MDAC)는 말레이시아 도착 3일 전(등록일 포함)부터 작성 가능합니다. 3일 전부터 입국 당일까지 작성해두시면 돼요.

     

    즉, 여행 일정이 한참 남았는데 미리 작성해둘 순 없다는 말이지요.

     

    근데 이게 말레이 입국당일부터 카운트 하는거여서

     

    이 포스팅 작성일(2월 16일) 기준 도착날짜 선택 가능 범위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에 2월 18일에 도착한다면 3일 전인 2월16일부터 작성이 가능하다는 거에요. 그냥 이틀 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어요.

     

    위 화면을 보면 아시다시피 3일 전보다 더 일찍 들어갈 경우 날짜 선택하는 부분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 작성이 불가능해요. 그러니 출국이 3일 이내로 남았을 때 작성하셔요.

     

    만약 작성을 깜빡했을 경우 입국 당일까진 작성 가능하니 비행기 타기 전 꼭 작성하고 떠나셔요.

     

    인천공항에서 체크인할 때 디지털 입국 카드 작성 여부를 확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는 바틱에어(말린도 항공)를 타고 갔는데 따로 확인하진 않았지만, 다른 후기들은 보니 타항공사에선 확인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네요. 만약, 이때 안되어 있으면 그 자리에서 입력해야한다고 ㅎㅎㅎㅎ 괜히 여행 당일에 멘붕오지 말고 미리 해두는 걸로!

     

    쿠알라룸푸르

    MDAC 작성 방법

    1. MDAC 작성 홈페이지 접속

        https://imigresen-online.imi.gov.my/mdac/main

     

    Malaysia Digital Arrival Card - MDAC

    Are you sure you want to Log Out?

    imigresen-online.imi.gov.my

     

    2. Register 클릭해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

     

    1번의 링크로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아랫쪽에 Register 클릭!

     

    (위 회색박스 안내는 자동출입국심사 안내인데, 위 안내를 보면 한국인은 자동출입국심사(기계로 하는)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네요. 자동출입국심사 방법은 이번 포스팅에선 다루지 않으니 넘어가겠습니다)

     

     

    3. 정보 입력

    (Personal Information, Traveling Information)

     

     

    개인 정보(Personal Information)을 먼저 입력해 줍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입력해 주세요.

     

    주의할 점은 등록 후 여기 입력한 이메일로 핀번호가 전송되니 이메일 주소 제대로 입력해주세요. 또 국가번호(Country, Region code)는 우리나라 거주할 경우 82를 입력!

     

    Name (이름), Passport no. (여권 번호), Date of Birth(여권 만료일), Date of Passport Expiry(여권 만료일)은 본인 여권에 기재된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개인 정보 입력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여행 정보 (Traveling Information) 입력란이 나오는데요. 마찬가지로 위 정보 참고해서 입력해줍니다.

     

    Mode of Travel은 여행 수단인데 대부분 비행기로 갈 것이므로 AI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Last Port of Embarkation은 최근 여행지인데, 한국에서 출국하시는 분들은 REPUBLIC OF KORE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숙박 형태(Accommodation of Stay)

    호텔/모텔/레스트 하우스

    친구나 친척집

    기타

     

    중 선택인데 일반적인 호텔이나 숙박시설은 HOTEL/MOTEL/REST HOUSE 선택하시면 되구요.

     

    숙소 주소는 구글지도에서 숙소 이름 입력하면 나오는 영문 주소 복붙 하시면 됩니다. 우편번호는 주소에 포함되어 있는 다섯자리 숫자니 참고하세요!

     

    다 입력 한 후에는 아래의 Submit(제출)을 클릭하면

     

     

    이런 메시지가 뜨는데, 성공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뜻입니다. 입력한 내용 및 핀번호가 입력한 이메일로 전송되니 이메일을 확인해주세요.

     

     

     

    이메일을 확인하면 위와 같이 와 있는데요. 이 화면을 캡쳐해두거나 프린트해가시면 됩니다. 특히 아래 핀번호는 꼭 포함되게 캡쳐하거나 프린트!

     

    저는 화면을 캡쳐해서 폰에 저장해갔는데요. 말레이시아 입국심사할 때 보여달라하는 경우도 있다는데, 제 경우엔 따로 보여달라고 하진 않았어요. 복불복인듯!

     

    말라카

     

    4. 주의할 점

    아래는 2024년 2월 기준입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 이 글을 보신다면 최근 업데이트 상황이 있는지 더블 체크 해보세요!

     

    -일행이 여럿이어도 다 따로따로 작성해야 합니다. 여러 명 묶어서 작성하는 기능 없음.

     

    -제출 후 수정 불가. 수정이 필요하다면 재작성해야함.

     

    -혹시 메일이 안온다면 스팸메일함도 찾아보세요

     


    이상 2024년 1월 1일 이후 말레이시아를 여행한다면 출국 전 꼭 필요한 디지털 입국 카드(전자 입국 신고서) 작성 방법 안내였습니다. 저 또한 쉽게 작성해서 무사히 여행다녀왔어요 :)

     

    다음에도 더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뿅!

     

    <이 글도 함께 보세요!>

    서 말레이시아 여행 후기 및 팁, 유용한 정보 1편(쿠알라룸푸르, 말라카, 페낭, 푸트라자야)

     

    서 말레이시아 여행 후기 및 팁, 유용한 정보 1편(쿠알라룸푸르, 말라카, 페낭, 푸트라자야)

    말레이시아 여행 어때? 9박 10일 말레이시아 여행 후기(쿠알라룸푸르, 말라카, 페낭, 카메론 하이랜드, 푸트라자야) 동남아 여행.. 태국도 가봤고 베트남도 가봤고 쪼오기 남쪽에 싱가포르도 가보

    almenge.tistory.com

    2024 말레이시아 자유 여행 꿀팁 2편_ 음식, 옷, 날씨, 기념품 등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