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알맹/18 홍콩마카오 여행

3박4일 홍콩 마카오 자유여행 준비 (1) 항공권, 유심칩

알맹e 2018. 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맹이입니다. 홍콩 마카오 여행을 마치고 3일 전에 무사히 귀국했어요:)


  홍콩 마카오 여행은 인터넷에 정보가 널려 있어서 사실 잘 주워먹기만 하면 되는 쉬운 여행이었었어요. 이미 넘치는 정보가 있는데 굳이 나까지 더할 필요 있나 싶지만 그래도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싶어 준비 과정을 남겨봅니다 :)





1. 항공권



 제가 이번 홍콩마카오 여행에서 이용한 항공편은 우리나라 저가항공사인 티웨이제주도나 부산갈 때는 저가항공 종종 이용해봤는데 해외여행갈 때 저가항공을 이용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저가항공을 이용해서 여행하시는 다른분들도 그렇듯 아름다운 가격에 현혹되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땡처리 알뜰항공권을 구입했는데 출발 40일쯤 전에 구매했어요. 몇 달 전에 미리 구입한 것도 아닌데 169,000원이면 선방한거 맞죠? 구입 정보는 이전 포스팅에 올렸으니 참고해주세요^^(아래 링크)



다만 땡처리로 올라온 항공권이다 보니 출발일, 귀국일이 다 지정되어 있어서 날짜 선택의 자유는 적었어요. 그래도 가격이 워낙에 싸니까 내가 항공권에 맞춰야지모...




해외 항공권 구입시 확인 점 : 사전 체크인가능여부, 무료 수하물, 이티켓


사전 체크인 : 티웨이의 경우는 해외노선은 2018.1.30 현재 아직 웹체크인이 불가능합니다. (국내노선만 가능) 당일 인천공항에 가서 체크인 해야하는데, 다행히 체크인 카운터 옆쪽에 셀프체크인 기계가 몇 대 있어서 기계로 체크인 하고 길게 줄 설 필요없이 Bag Drop카운터에서 짐만 부치면 됩니다.


버뜨!!! 기계로 하는 셀프체크인으로는 남아있는 모든 좌석을 다 선택할 수는 없고 일부 좌석만 셀프체크인용으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항에 늦게온 분들은 기계 셀프체크인을 하고 싶어도 남아있는 자리가 없어 기계 체크인이 불가능한 사태가 생겨요(우리가 그랬;;;;;;) 그런 경우에는 카운터 앞에 줄서서 일반체크인 하는 수밖에 없어용. 저와 황훈녀가 공항에서 육수 1L는 뽑았던 이유였네요ㅎㅎㅎㅎ 웃프다


무료 수하물 : 저가항공을 프로모션 가격으로 구입할 때 꼭 살펴봐야 합니다. 대형항공사들은 보통 인당 20~23kg까지의 위탁수하물을 무료로 처리해주지만, 저가항공사들은 위탁 수하물을 처리하는데 추가금을 내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에요. 


티웨이의 경우 마카오노선은 15kg의 무료 위탁수하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끔씩 뿌리는 특가 항공권의 경우엔 무료 위탁수하물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저는 예매할 때 예매대행업체에 직접 전화로 문의해서 15kg무료 수하물이 포함되어 있다는 확답을 받은 후 예매했습니다. 만약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사전에 미리 유료로 신청해놓아야 공항에서 당일에 수하물 요금폭탄 맞는걸 피할 수 있겠지요? 


이티켓 : 다른 저가항공사도 그런가 모르겠는데 티웨이 이티켓은 참 특이하게 생겼어요. 이티켓이라는 말도 따로 없고, '예매 확인증'이라는 것만 덜렁 주는데, 이게 곧 이티켓입니다. 공항에서 체크인할 때 제시하시면 돼요. 영어 표기 1도 없지만 알아서 처리해주네요.



저는 하나투어에서 예매했는데, 여행사에서는 표를 그룹으로 구매하다보니 탑승인원이 저렇게 찍혀있다고 하네요. 예약일자도 여행사가 티켓 구매한 날짜로 나온듯





2. 유심칩


  해외여행을 가면 국내통신사 데이터로밍보다 현지 유심카드를 쓰는게 훨씬 저렴하다는 것은 이제 모르는 분이 없으실 것 같아요. 저 또한 유럽여행할 때는 쓰리심, 보다폰 유심을 썼었고,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 여행할 때 모두 현지 유심을 사서 여행 중 유용하게 썼습니다.


대부분의 유심카드는 현지에 도착해서 공항 또는 통신사부스에서 구입했었는데, 홍콩마카오 유심의 경우는 한국에서 사나 현지에서 사나 가격이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아 편하게 한국에서 사갔어요. 네이버에 '홍콩마카오 유심'이라고 치면 수두룩하게 나오는데 전 그 중에서 "나무커머스"라는 곳에서 구입했어요. 별 이유는 없고 그냥 평이 제일 많아서 선택 ㅋ 


***이 업체랑 아무런 금전적인 관계도 없습니다***




제가 구입한 유심은 홍콩&마카오 7일 1GB 짜리 데이터 유심이었어요. 금액은 딱 만원. 배송료 포함하면 13000원. 일행 여럿인 분은 한번에 같이 주문하면 배송비 n분의 1되니 이득이겠죠? 배송 빠르다는 평보고 주문했는데 배송은 정말 빨랐어요.




홍콩만 가시는 분들은 홍콩만 커버되는 유심을 사가셔도 되지만 저처럼 홍콩, 마카오 모두 가시는 분들은 유심살 때 홍콩과 마카오 모두를 커버하는지 잘 보고 사세요. 홍콩,마카오 모두를 커버하는 유심 중에서는 저 유심이 가장 저렴해서 구입했는데 3박5일동안 잘 쓰고 왔어요. 유심 사면 설정하는 방법이 적힌 설명서를 같이 주는데 설명서 보면서 하니 어려울 것 없이 바로 세팅 완료!


***주의 : 제가 구입한 유심은 통화, 문자 불가능, 데이터 사용만 가능한 유심입니다. 혹시 홍콩이나 마카오에서 우버 이용하실 분들은 통화가능한 유심 구입하셔야 합니다. (인증 및 기사님과의 통화 문제)



제 유심은 1GB를 다 소진하면 저속으로 무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는데, 이 저속 무제한 인터넷에 현혹되시면 안됩니다. 128kbps 속도로 무제한이라는데 말이 좋아 무제한이지 인터넷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1기가 정도면 3박4일 여행에는 충분한 데이터이니 별 걱정 하지 않아도 돼요. 본인이 카톡 원본화질로 사진 대량 전송한다던가, 유튜브 본다던가 하지만 않으면 일반적인 웹서핑으로는 충분!


홍콩은 데이터망이 다른 나라에 비해 발달했다고 하던데, 그래서인지 인터넷도 LTE로 터졌어요. 지하철내에선 종종 안터질 때도 있었지만 그 외에는 속도면에서 아무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마카오의 경우에는 각 호텔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만으로 인터넷 사용해도 된다고 하던데, 전 이동할 때마다 와이파이 새로 잡고 하는게 귀찮아서 맘 편히 유심으로 다 쓰고 다녔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준비 포스팅에서 봬요~


   


공감을 눌러주는 당신은 센스쟁이♬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