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여행 팁&끄적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 기간, 준비물 등)

알맹e 2022. 6. 26.
반응형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기간, 준비물 등등)

 

내가 직접 발급 받아보고 쓰는 포스팅

 

코로나가 잠잠해지기를 조용히 기다리다 이제쯤 해외여행을 개시해볼까? 하고 여권을 꺼냈더니 왠걸 ㅠㅠ 기간 만료일이 훨씬 지나 있던 여권. 당장 올 여름 휴가에 출국하려면 여권부터 새로 만들어야 했던 저.

 

하지만 여권을 만들기 위해 시청을 두 번이나 다녀오긴 너무 귀찮았고, 방법을 알아보다보니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여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서 바로 온라인 신청하고 발급받았어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비용, 소요기간, 준비물 등도 함께 알아봐요!

 

급하신 분은 아래 목차에서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바로 그 부분으로 이동하니 참고하세요

목차

     

    며칠 전 받아온 따끈따끈한 신여권

    온라인 여권 발급 대상

    -여권을 이미 한 번 이상 발급 받은 적 있는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이 가능해요.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이후, 유효기간 만료 전 모두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수령은 방문 수령해야 하니 한 번은 방문해야 해요.

     

    온라인 여권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하고 방문접수만 가능합니다. 그럴 경우 접수할 때 한번, 수령할 때 한 번 총 두 번 방문해야 합니다.

    -생애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외교관 및 관용여권 신청자

    -긴급 여권 신청자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정보 정정 이후 여권 발급 이력 있을 경우 신청 가능)

    -복수국적자

    -여권에 기재된 영어 성명(배우자의 로마자 성 포함) 변경 희망자, 상습분실자(5년이내 2회 이상 또는 5년 이내 1회이면서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유효한 여권이 존재하는 경우), 잔여유효기간 부여 재발급 희망자 등은 온라인 접수 불가 

     

    신여권. 사진이 여기저기 콕콕 박혀 있음. 여권번호 양식도 바뀜

    온라인 신청 방법(국내 거주자)

    정부24에서 신청. (https://www.gov.kr/portal/main#none)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에 따로 소개할게요.

     

    여권 발급 비용

    파란색 신여권 기준 여권발급비+수수료를 지불해야해요. 수수료는 여권 수수료의 1.75% ∼ 4%인데 온라인 결제시스템 이용료 명목으로 부과된다고 하네요.

     

    여권 발급비는

    -26면 짜리 : 50000원

    -58면 짜리 : 53000원

    이고, 수수료는 결제방법에 따라 다른데 저는 신용카드로 결제했더니 2000원 냈어요. 저는 26면 짜리를 발급받았으므로 수수료까지 총 52000원 냈어요.

     

    26면 여권 두께

    26면? 58면?

    3000원 차이밖에 안나서 대부분 58면을 받으시더라구요. 저도 망설였지만 제 경우엔 1년에 1~2회 해외여행 가는 정도이고 요즘은 자동출입국이 되는 나라도 꽤 되고, 비자도 대부분 필요 없어서 26면(추가 기재 페이지 제외하면 사증란은 총 20면임)도 다 채우려면 꽤 걸릴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가벼운 26면으로 선택!

     

    근데 발급 받고 보니 여권이 넘 가볍고 얇아서 ㅋㅋㅋ 그냥 58면짜리 할걸 그랬나 싶긴 했어요. 58면도 그리 무거울 것 같진 않으니 3000원 차이면 58면 짜리도 괜찮을 것 같아요.

     

    신여권은 면마다 다른 무늬가 있다. 한국적이라 좋음

     

    온라인 여권발급 소요기간

    제 경우 화요일 밤에 접수했는데 다음 주 월요일 아침 9시에 발급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왔어요. 여권 발급 페이지 안내사항을 보면 영업일 기준 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던데, 제 경우엔 영업일 기준 4일 차 오전에에 수령가능했습니다. 주말 포함 으로는 6일차에 수령했네요.

     

    그리고 이런 경우도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은데, 지금 유효한 여권이 없는데 인터넷에서 저렴한 항공권을 발견했을 경우 여권 번호 없이 항공권 구입이 가능한가 하는거요.

     

    참고로 항공권 구입은 몇몇 경우를 제외하곤 보통 여권번호 입력하지 않아도 구매가능하니 저렴한 항공권을 발견해서 급하게 줍줍했을 경우 일단은 여권번호는 대충 형식만 맞춰서 1111111 이런식으로 입력한 후 결제 갈겨놓고(?), 바로 여권발급 신청해서 여권이 나오면 정보 수정 들어가서 발급받은 여권번호 입력해 넣으면 되니 참고하세요. 

     

    **왠만한 경우는 다 가능하지만 예외의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항공권 구입 사이트에 문의해서 한 번 확인해보시는거 추천

     

    여권 수령할 때 같이 주는 종이

    온라인 여권 발급 준비물

    온라인 여권 발급 준비물은 매우 간단해요.

     

    준비물 : 규정에 맞는 여권사진 파일.  끝

     

    그 외엔 본인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절차가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톡 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수단이 모두 가능해요.

     

    온라인 여권사진 파일 규정

    아래 포스팅에 자세하게 썼으니 참고하시구요. 저는 (여권용 사진이 아닌) 기존 증명사진 수정해서 냈다 두 번 반려당했..........는데, 사진관에서 여권용으로 찍어서 파일 내시면 왠만해선 반려당하진 않을거에요 ㅎㅎ 제 경험담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두 번 반려당한 썰)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두 번 반려당한 썰)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한 번 반려당한 썰) 내가 직접 발급 받아보고 쓰는 포스팅 코시국을 열심히 이겨낸 나, 올여름엔 해외여행을 가도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서랍 깊은 곳에서 꺼

    almenge.tistory.com

     

    여권발급 받는 방법 상세 안내

    어렵진 않아서 저도 한 번에 바로 접수했는데, 그래도 필요한 분들이 있으실까 봐서 제가 접수하며 캡쳐한 이미지들 첨부할게요. 

     

     

     

    1. 정부24 접속 후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으로 검색합니다. 결과 중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클릭!

     

     

     

    2. 유의사항과 함께 신청자 정보 입력란이 뜹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 후 '조회'를 마친 후 '민원 신청하기' 클릭!

     

     

    3. 각종 안내사항을 확인한 후 체크박스에 체크해줍니다. '알림 서비스'에 동의해두면 여권발급이 완료되었을 때 문자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여권 수령시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본인이 지정한 여권사무대행기관에 방문해야 하며,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엔 기존 여권도 지참해야 해요. 

     

    여권을 수령하려 가면 신분증을 확인한 후, 기계로 왼손&오른손 검지 손가락 지문 확인 및 얼굴 촬영을 통한 안면 비교를 거친 후 여권을 줍니다. 

     

     

     

    4. 이제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신여권으로 발급받고 싶은 경우 여권기간은 10년으로 선택하세요. 5년 미만은 기존 녹색여권 재고떨이에요. 

     

    여권면수 선택해주시고 수령기관은 추후 변경이 불가능하니 선택할 때 참고하세요. 저는 제가 사는 시의 시청으로 신청했어요.

     

     

    5. 모든 정보 입력이 다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여권사진 파일을 업로드해야해요. 위의 규정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사진 업로드하는 곳이 생겨요. 사진 파일 선택 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6. 마지막으로 수수료 및 여권발급비를 결제하시면 모든 절차는 완료. 발급 완료 문자가 오면 신분증 들고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본인 수령의 경우 본인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되지만 대리인 수령의 경우엔 신청자 본인 신분증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어때요? 온라인 여권 발급 절차 어렵지 않죠? 포스팅 참고하셔서 인터넷으로 여권발급신청해보세요 ㅎ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좋았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을 눌러주세요:)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