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여행 팁&끄적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두 번 반려당한 썰)

알맹e 2022. 6. 20.
반응형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한 번 반려당한 썰)

 

내가 직접 발급 받아보고 쓰는 포스팅

 

코시국을 열심히 이겨낸 나, 올여름엔 해외여행을 가도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서랍 깊은 곳에서 꺼낸 여권은 코시국을 거치며 어느덧 기간만료일이 지나 있었고(ㅠㅠ) 이미 여름인데 얼른 여권부터 재발급 받자 싶어 온라인으로 여권을 재발급 받았어요.

 

생애최초 여권 발급이 아닌, 한 번 이상 여권을 발급한 적이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으로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여권 사진도 파일로 함께 업로드하게 됩니다.

 

<관련 포스팅>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 기간, 준비물 등)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 기간, 준비물 등)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기간, 준비물 등등) 내가 직접 발급 받아보고 쓰는 포스팅 코로나가 잠잠해지기를 조용히 기다리다 이제쯤 해외여행을 개시해볼까? 하고 여권을

almenge.tistory.com

재발급 받은 여권

 

여권 사진 규정에 안맞는 사진을 올리면 여권발급이 반려된다길래 나름 여권사진 규격을 정독 후 그에 맞게 사진을 수정해 여권사진 파일을 올렸건만 결과는 2회 반려 ㅋㅋㅋ 결제한 금액 환불받고, 사진 수정해서 다음날 다시 업로드해야 했어요.

 

그럼 오늘은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제가 반려당한 이유도 아래에 차차 풀어볼게요.

 

1. 방문접수용 여권사진 규정

2. 온라인용 여권사진 규정

이 두 가지로 나눠서 올려볼게요!

 

목차

     

    1. (방문접수용) 여권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

    온라인 여권발급이 가능하기 전엔 이 기준이 여권사진 규정의 스탠다드였고 지금의 온라인 여권 발급 사진 규정도 기본적으로 이 기준을 포함하기에 방문접수용 여권사진 규정을 먼저 소개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외교후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여권사진 사이즈는 3.5cm*4.5cm입니다. 사진관 가서 여권사진 찍어달라고 하면 사이즈와 얼굴 길이는 알아서 맞춰주실텐데, 저처럼 사진 파일 수정하시는 분들은 위 사이즈 규정을 잘 봐두세요. 온라인 접수는 사진 파일을 내지만, 방문접수의 경우엔 인화된 사진을 가져가야 하겠죠?

     

    제가 온라인으로 사진 파일 접수 했다 반려당한 썰은 하단에 따로 써놨으니 참고하시구요.

     

     

    위의 규정들은 어려울 것 없죠? 해외에서 신분 증명을 하기위한 사진이니 미용보정은 안하셔야 되겠죠? 위의 '웃음'의 경우엔 이가 보이는 건 곤란하지만 이 안보이게 살짝 미소 짓는 정돈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여권 사진 규정이 많이 완화되어서 양쪽 귀가 다 보일 필요는 없어요. 다만 얼굴 윤곽, 눈 윤곽, 눈썹은 보여야 하니 머리카락으로 얼굴 윤곽을 가리거나 눈썹을 지나치게 가리는 일 없게끔 찍으셔야 해요. 

     

    오른쪽 귀 안보이는 상태

    저는 위의 사진으로 여권 발급 받았는데, 제 사진 또한 양쪽 귀가 다 보이지 않는데 무사히 여권발급 되었어요. 눈썹, 얼굴윤곽만 잘 보이면 양쪽 귀는 다 나오지 않아도 돼요.

    색안경, 컬러렌즈는 착용불가합니다. 색이 들어가지 않은 일반 안경 착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안경테 또는 안경테의 그림자가 눈동자와 눈을 가리면 안됩니다. 또 지나치게 테가 두꺼운 안경의 경우 출입국시 변장용으로 오해받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으니 안경테가 너무 두꺼운 안경은 지양.

     

    복장은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흰색 의상은 지양해야 합니다. 보통 사진관 가면 위에 걸칠 자켓 같은거 빌려주긴 하는데 그래도 왠만하면 흰색은 입고가지 않는게 좋겠죠? 연한색 의상의 경우 배경과 구분만 된다면 착용해도 무방합니다. 저도 연핑크색 블라우스 입고 찍었어요.

    24개월 이하 영아의 여권 사진은 위를 참고하시구요. 이상 방문접수용 여권 사진 규정, 사이즈 복장이었습니다. 원본은 외교부 홈페이지( https://www.passport.go.kr/new/issue/photo.php)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여권발급시 나오는 여권사진 관련 메시지

     

    2. (온라인용) 여권사진 파일 규정 (규격)

    온라인으로 여권발급 신청할 때 적용되는 여권사진 파일 규정입니다. 위의 방문접수용 규정을 지키되, 온라인용 규정이 몇 가지 더 추가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기본사항>

    -파일크기 200kb이하, 파일형식은 jpg, jpeg만 가능

    -가로 413픽셀, 세로 531픽셀 사이즈 권장

    -해상도 300dpi권장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

     

    <접수불가사유>

    -배경이 흰색이 아닐경우, 배경색을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거하여 사진이 변형된 경우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길이가 3.2cm~3.6cm범위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사진의 해상도가 낮거나 흐릿한 경우

    -사진을 인위적으로 편집하여 얼굴이 좌우 또는 상하로 납작하게 변형된 경우

    -써클렌즈, 색안경 등을 착용한 경우

    -기타 여권용 사진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아예 사진관에 가서 "여권용으로 찍어주세요!" 하고 찍는 경우는 사진관에서 알아서 위 규격에 맞게 찍어 주기에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제 경우엔 예전에 찍어놓은 사진을 여권사진 규정에 맞게 셀프 수정해서 냈던지라 위 규정을 꼼꼼히 봐야 했어요.

     

     

    파랑색 신여권 속지. 매 페이지마다 다른 그림이 있음

     

    예전에 찍어놓은 사진 편집해서 여권사진으로 만들기

    우선 찍어놓은 사진이 여권규격이 아니었기에 포토스케이프앱으로 증명사진을 여권사진 비율인 3.5 : 4.5로 자른 후, 포토샵 들어가서 이미지 사이즈를 413픽셀X531픽셀로 수정한 후 JPG형식으로 저장했어요. 그랬더니 용량은 200kb이하로 자동으로 줄어 있더라구요. 해상도는 300dpi는 안되었지만 사진이 꽤 선명한 편이라 굳이 300에 안맞추고 그냥 냈어요. 그리고 혹시나 반려될까봐 사이즈 편집 외에 눈코입 포샵은 일체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포스팅>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 기간, 준비물 등)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 기간, 준비물 등)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받는 방법 정리(비용, 소요기간, 준비물 등등) 내가 직접 발급 받아보고 쓰는 포스팅 코로나가 잠잠해지기를 조용히 기다리다 이제쯤 해외여행을 개시해볼까? 하고 여권을

    almenge.tistory.com

    태국 방콕 가성비 마사지 샵 3곳 후기 및 추천 (카오산로드, 아속)

     

    태국 방콕 가성비 마사지 샵 3곳 후기 및 추천 (카오산로드, 아속)

    태국 방콕 가성비 마사지 샵 3곳 후기 및 추천 (카오산로드, 아속역) -한 시간에 250~500바트 내외 저렴&가성비 마사지샵 소개 1일 1마사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태국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

    almenge.tistory.com

    파랑색 신여권 속지. 매 페이지마다 다른 그림이 있음

    반려당한 썰

    위 접수불가 사유에서 빨간색 글씨 부분에서 반려당했습니다ㅠㅠㅠ그럼 하나씩 정리해 볼게요. 저처럼 사진 수정해서 내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요.

     

    반려썰 1. 배경이 흰색이 아닌 경우

    예전에 찍어놓은 사진이 제 눈엔 흰색 배경으로 보였는데 완전한 흰색이 아니었는지 파일 업로드하고 온라인 신청 누르자 마자 '배경색이 흰색이 아니라는 팝업 메시지'와 함께 바로 반려당했어요. 온라인에서 AI가 색상 등 기본적인 규정 오류는 잡아내더라구요. 

     

    <수정 전 배경색>
    <수정 후- 완전 흰색>

     

    자세히 보니 정말로 흰색이 아니더라구요? ㅋㅋㅋ 인터넷에서 급 '증명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검색한 후 포토샵으로 배경색을 바꿨어요. 위 사진 참고하세요. <수정 후> 사진이 완전 흰색으로 배경색 수정한 사진이에요.

     

    근데 외교부 여권사진 규정을 보니 '배경색을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거하여 사진이 변형된 경우' 접수불가사유라길래 포토샵으로 머리카락 선 딸 때 신경 좀 썼네요...^^  포토샵으로 사진 배경색 정도 바꾸는건 검색해서 그대로 따라하면 어렵지 않아요. 머리 외곽 선 딸 때만 꼼꼼히 신경 쓰면 되는데

     

    이런거 저런거 귀찮으면 그냥 사진관에서 여권용으로 새로 찍은 사진 내세요ㅋㅋㅋ 저처럼 여권규격 아닌 사진 가지고 귀찮은 짓 하지 마시구요.

     

     

    신여권 속지

     

    반려썰 2.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길이가 3.2cm~3.6cm범위에 들어가지 않음

    배경색 바꾸니 온라인 접수는 이상 없이 잘 되더라구요. 근데 다음 날 아침 9시 좀 넘자마자 시청에서 전화받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알맹이 선생님이세요? 여기 ㅇㅇ시청 여권민원과입니다. 어제 여권 발급 접수하셨죠?"

     

    띠용 ㅋㅋㅋ 왜인고 하니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길이가 3.2cm보다 짧아서 여권 발급이 안된다는 전화였어요 ㅠㅠㅠ  반려할테니 결제한 금액 환불받은 후 다시 접수하라고 하심. 그래서 2차 포토샵 작업에 들어갔어요.

     

    포토샵 들어가서 얼굴길이 측정해보니 정말로 얼굴길이가 2.9cm 정도밖에 안되더라구요. 이건 사진 사이즈 크게 키워 얼굴길이 맞춘 후 여권사진 비율에 맞게 다시 잘라 제출....ㅎㅎ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맘 편하게 여권용 사진 하나 새로 찍어 내세요 ㅎ그럼 이런 고생 안해도 됨.

     

    저는 화요일 밤에 온라인 접수해서 다음주 월요일 오전 9시에 발급되었으니 영업일 기준 3일 정도, 총 소요기간은 5일 정도 걸렸네요. 생각보다 금방 나오더라구요. 그럼 여권사진 규정 잘 확인하셔서 여권 발급 무사히 받길 바래요!

     

    도움되셨거나 좋았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에 많은 힘을 얻습니다.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