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여행 팁&끄적

갤럭시폰으로 밤하늘 은하수, 별 사진 찍는 법 / 촬영법 (갤럭시S20)

알맹e 2021. 6. 26.
반응형

미러리스나 DSRL이 없을 때, 스마트폰으로도 밤하늘 별 사진, 은하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정답은 O. 요즘 폰 기술력 짱짱맨.

 

은하수를 보러 떠났던 이번 평창&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그런데 여행 전 본 일기예보에선 주말내내 비가 온다는 비보가 떴고(ㅠㅠㅠㅠ) 모든 것을 내려놓은 저는 짐이라도 줄여보고자 미러리스 카메라와 삼각대를 과감하게 준비물에서 빼버립니다.

 

<관련 여행기는 아래 포스팅에 있으니 참고!>

평창,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2박 3일 (1)

 

평창,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2박 3일 (1)

별과 은하수 보러 떠난 평창 & 강릉 안반데기 2박 3일 여행 후기 -팍팍한 일상 속 낭만, 주말을 이용한 국내 은하수 여행 아무도 궁금하지는 않겠지만 알맹이는 우주 소년단 출신이에요. 우주 소

almenge.tistory.com

 

하지만 갑작스런 날씨요정 강림에 극적으로 은하수를 볼 수 있게 되었죠. 모든 것을 내려놓은 후라 갑작스런 반전에 너무나도 기뻤어요. But, 삼각대랑 미러리스를 놓고 왔기에 촬영은 못하겠구나.....하고 포기할 무렵 불현듯 '어쩌면 폰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스쳤고, 검색해보니 프로모드를 지원하는 갤럭시 폰에서는 별 사진 찍는게 가능하다는 걸 입수하고는 당장 실행.

 

 

 

무보정 사진. 삼각대를 안 가져가서 가방에 받혀놓고 찍음. 여러분은 삼각대를 꼭 챙기세요.
핸드폰 어플로 보정한 버전. 예쁜 은하수 사진은 후보정이 필수

 

 

갤럭시 S20으로 찍은 별사진. 무보정. 삼각대 안가져가서 땅바닥에 폰 뒤집어 놓고 찍음 ㅋㅋㅋ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별 사진 및 은하수 사진 촬영에 성공했어요. 물론 미러리스, DSRL로 찍은 결과물에 비하면 노이즈도 심하고 사진의 질이 좋지는 못한데, 그래도 이 정도로 찍은게 어디냐며.... 그럼 지금부터 갤럭시 폰으로 밤하늘 별 사진, 은하수 사진 찍는 법/촬영법을 알려드릴게요.

 

전 갤럭시폰 사용자라 갤럭시폰 별사진, 은하수 사진 촬영법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폰 사용자는 아쉽지만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셔요. 

 

 

삼각대 안가져가서 땅바닥에 폰 뒤집어 두고 찍은 사진. 

 

 

준비물 : 삼각대, 갤럭시 스마트폰, 별이 잘 보이는 어두운 장소

(카메라에서 프로모드를 지원하는 갤럭시폰이면 모두 OK)

 

-삼각대는 필수에요. 다리 튼튼하고 안흔들거리는 일반 삼각대가 가장 좋긴 하겠지만 요즘 나오는 셀카봉 삼각대도 없는 것 보단 나아요. 손으로 들고 찍을 생각은 버리세요. 절대 손각대로는 못찍어요. 정 삼각대를 못챙겼다면 땅바닥에 놓고 찍거나, 돌에 받혀놓고 찍는 등 어떻게든 카메라를 안흔들리게 고정시켜 주세요. 

 

<방법 (요약 Ver.)>

1. 폰 카메라를 실행한다.

2. '더보기'에서 프로모드를 찾는다. 

3. 아래에 적힌 설정으로 프로모드 세팅을 한다.

      - ISO 800

      - 셔터스피드 15초

      - 초점은 AF(자동초점) 에서 MF(수동초점)으로 변경 : 오른쪽 산 그림까지 쭉 밀기

      - 타이머는 2초 or 5초로 설정

      - 프로모드 설정(톱니바퀴)에서 [파일 형식 및 고급 옵션] - [RAW 파일] 저장옵션 켜기

 

4. 별이 잘 보이는 장소에서 폰을 삼각대에 고정 후 타이머(2초 or 5초) 촬영. 

5. 결과물을 확인해본다.

 

6. 5에서 사진이 너무 어둡고 별이 적게 찍힌 경우 : ISO 수치를 한단계 더 높인 후 다시 촬영해본다. (예 : ISO 800→1600)(또는 ISO는 그대로 두고 셔터스피드 시간을 더 길게 조절한다.) 

   -사진이 너무 밝게 찍혔다면 ISO 수치를 한단계 낮춘다. (예 : ISO 800→640)(또는 ISO는 그대로두고 셔터스피드 시간을 더 짧게 조절(예 : 15초→10초)한다. )

 

   *3번에 제시된 옵션값을 기본으로 시작해서 일단 찍어보고, 결과물 확인후 마음에 안든다면 ISO나 셔터스피드를 조금씩 조절해가며 찍어본 후 최고의 설정을 찾았다면 쭉 그 설정으로 촬영하면 되겠습니다. 

* * * * * * * * *

RAW파일 저장 옵션은 후보정 하실 분들을 위한 설정이에요. 설정하면 프로모드로 사진을 한 장 찍을 때마다 jpg파일 1장, Raw파일 1장으로 총 두 장의 사진이 저장돼요.

 

미러리스나 DSRL 카메라를 좀 만져보신 분들이라면 이 정도 설명으로로도 충분할 것 같고, 아래부터는 아예 초보라고 생각하고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당장 사진 찍기 위해 오셨을테니 ISO가 뭔지, 셔터스피드가 뭔지 하는 설명은 생략합니다.)

 

 

 

 

 

카메라 실행 후 오른쪽 아래 '더보기'를 누르면 가운데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떠요. (제 폰은 갤럭시 S20 입니다. 울트라 아니고 일반 S20) 거기서 프로를 눌러 들어가면, 맨 오른쪽 이미지 처럼 프로모드로 바뀝니다.

 

맨 오른쪽 이미지에서 노란색으로 크게 동그라미 친 부분의 설정을 바꿔볼거에요.

 

 

밝은 곳에서 셔터스피드를 길게 바꿨더니 화면이 허옇게 됨 

 

 

1. 맨 왼쪽 ISO 버튼을 누르면 그 아래에 나오는 숫자들을 손가락으로 조절해서 800에 맞춥니다.

2. ISO 바로 오른쪽 버튼이 셔터스피드입니다. 셔터스피드 버튼을 선택한 후 손가락 스크롤으로 아래 숫자를 조절해서 15초에 맞춰줍니다.

 

 

 

 

 

 

3. 위 빨간색 동그라미는 초점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누른 후 손가락을 스크롤 해서 맨 오른쪽 산 그림 있는 곳으로 설정하면 아래에 '수동'이라고 뜹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성공.

 

 

 

 

4. ISO, 셔터스피드, 초점 설정이 위와 같이 잘 되었는지 한 번 확인해줍니다. 

오른쪽의 WB는 화이트밸런스 조절 옵션인데, 따로 건드리지 말고 그냥 기본 상태로 두시면 돼요.

 

5. 캡쳐엔 빠졌는데 위 톱니바퀴 옆 타이머 설정으로 들어가서 타이머를 2초 혹은 5초로 맞춰줍니다.

 

6. 그 다음 위 왼쪽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설정해주면 프로모드로 사진을 찍을 때마다 JPG 파일 1장, RAW 파일 1장 이렇게 한번에 두 장의 사진파일이 저장됩니다. RAW파일은 가공되지 않은 원본파일으로 추후 라이트룸으로 후보정 하실 분들이라면 이렇게 설정해두시고 촬영하시는게 좋아요.

 

차근 차근 따라하니 어렵지 않죠? 만약 요대로 찍어보고 마음에 안들면 쪼오기 위에 <방법>에 쓴 것 처럼 ISO나 셔터스피드를 조금씩 조절해가며 다시 찍어보고 자기맘에 가장 드는 사진이 나오는 옵션을 찾아가면 됩니다.

 

제 경우엔 요리조리 조절해가며 찍었지만, 결과물을 비교해보니 저 위 기본옵션(ISO 800, 셔터스피드 15초, 수동초점)이 베스트여서 나중에는 저대로만 설정해놓고 찍었습니다!

 

 

 

삼각대가 있었다면 구도에 사람을 등장시켜 갬성사진도 남겨볼 수 있었겠지만 일행 중 그 누구도 삼각대를 챙기지 않은 관계로 구도 설정이 어려워 인물 사진은 못찍었네요. 대신 인물 사진은 포스팅 하단에 재작년에 몽골에서 찍은 사진을 올려둘테니 참고하셔요.

 

 

그리고 은하수 찍으실 분들!!!

 

밤하늘에서 은하수 위치 찾는 법

 

캄캄한 여름엔 육안으로도 볼 수 있지만, 만약 은하수 보는게 첨이라 못찾으시겠다면

 

Star Walk2 라는 앱을 활용하면 쉽게 은하수의 위치를 찾으실 수 있어요. 앱 실행 후 핸드폰을 하늘에 대고 요리조리 돌리다보면

 

 

 

이렇게 앱상에 은하수가 뙇 보이는 방향 하늘에 실제 은하수가 있습니다. 덤으로 별자리도 알 수 있어 별 보러 갈때 여러모로 좋은 앱.

 

이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별사진, 은하수 사진 찍는 법/촬영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숙지하셔서 꼭 예쁜 별 사진 남겨보시길 바래요!

 

 

<아래부터는 스마트폰이 아닌!!! 미러리스(A5100) 카메라로 찍은 몽골 별&은하수 사진입니다. 인물 사진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몽골의 은하수. 삼각대+소니 A5100 번들 줌렌즈로 촬영. 후보정을 거친 사진들입니다.>
랜턴을 활용해 찍은 사진
핸드폰 불빛을 이용해 연출한 사진
밤 사진도 후레시만 잘 활용하면 인물을 담을 수 있다

 

 

<관련 포스팅>

몽골 여행 요약(1):: 대자연 그리고 은하수, 11박 12일의 썸머

 

몽골 여행 요약(1):: 대자연 그리고 은하수, 11박 12일의 썸머

2019 몽골여행 (2019. 8. 4 - 8.15) 안녕하세요 알맹이입니다:) 요즘 싹쓰리의 '그 여름을 틀어줘'를 들을때마다 생각나는 곳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작년 여름에 다녀왔던 몽골이었어요. 그때의 그 청

almenge.tistory.com

 

 

 

글이 좋았다면 아래 공감버튼(♡하트)을 눌러주세요:)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아요!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