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알맹/강원도

별 보기 좋은 곳 :: 강릉 안반데기 꿀팁(날씨, 주차, 멍에전망대, 숙소)

알맹e 2021. 8. 9.
반응형

국내 별 보기 좋은 곳

강릉 안반데기 꿀팁!

 

-안반데기 밤 날씨, 주차, 멍에전망대, 숙소, 별 사진까지!

 

 

오늘은 6월 중순 여름 별과 은하수보러 다녀왔던 강릉 안반데기에 대해 써볼게요. 안반데기는 별을 잘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곳이기도 하면서 차로 가기에도 접근성이 좋아 인기 많은 별 관측지죠.

 

 

<알맹이의 여행기도 보고가세요!>

 

평창,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2박 3일 (1)

 

평창,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2박 3일 (1)

별과 은하수 보러 떠난 평창 & 강릉 안반데기 2박 3일 여행 후기 -팍팍한 일상 속 낭만, 주말을 이용한 국내 은하수 여행 아무도 궁금하지는 않겠지만 알맹이는 우주 소년단 출신이에요. 우주 소

almenge.tistory.com

 

 

나혼자산다에서 화사가 안반데기로 별보러 가는 편이 방송을 타면서 더 유명해졌죠. 저는 금요일 밤에 갔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와 있었어요. 하지만 모두가 숨죽여 하늘만 올려보는 관계로 고요~했어요.

 

목차

     

    그럼 위 목차대로 써볼게요.

     

     

    안반데기 은하수와 별 (보정ㅇ)

     

     

    1. 별을 보기 위한 조건(중요!)

     

    우선 별을 보기 위해서는 환경&기상조건이 잘 맞아야하는데요.

     

    1. 흐리지 않고 맑은 날씨

    2. 달이 그믐이나 초승달, 또는 삭일 때 

    3. 광공해 없고 지대가 높은 곳

     

    라는 세 가지 조건이 맞아야 잘 볼 수 있어요. 구름낀 날은 절대 노노, 보름달이 휘영청 뜬 날도 노노에요. 구름은 이해하실 것 같고, 달의 영향도 커요. 달은 생각보다 밝아서 달이 클 수록 별을 많이 가리게 돼요. 특히 별 사진 찍으실 분이라면 달 상태를 꼭 미리 확인해보세요.

     

    그날 그날의 달의 모양(달의 위상)은 https://kr.rhythmofnature.net/dal-uiwisang 여기서 확인 가능해요. 보름달일 경우 별은 조금 보여도 은하수는 거의 안보인다고 보면 되고, 달빛 때문에 사진촬영은 어려워요.

     

     

    출처 : 위의 링크(https://kr.rhythmofnature.net/dal-uiwisang)

     

     

    전국에 별 보기 좋은 곳이 여러 곳 있지만, 그중 안반데기는 고랭지 배추밭이 있는 지대 높은 곳이고 광공해도 비교적 없는 편이라 별 보기 좋은 곳이에요. 게다가 차로 올라갈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아요.

     

    얼마전 백패킹을 다녀온 평창 대관령 선자령에서도 무수한 별과 은하수를 봤지만 여긴 차로 접근할 수 없어 1시간 30분~2시간을 트레킹해야하거든요 ㅎㅎ 그에 비해 안반데기는 차로 대부분 올라간후 도보 5분 미만이에요.

     

    <선자령 은하수 백패킹 포스팅>

    #3 여름 선자령 백패킹 후기 (1):: 뜻하지 않은 은하수 캠핑

     

    #3 여름 선자령 백패킹 후기 (1):: 뜻하지 않은 은하수 캠핑

    <세 번째 백패킹> 7,8월 한여름 선자령 백패킹 후기(7. 27~ 7.28 ) 뜻하지 않게 만난 은하수, 운해 덕분에 낭만 캠핑 두 번째 백패킹을 마친지 17일만에 강원도 평창 대관령의 선자령이라는 곳으로 세

    almenge.tistory.com

     

     

     

     

    2. 안반데기 밤 날씨

     

    지대 높은 안반데기는 여름에도 밤엔 쌀쌀해서 반팔 위에 입을 겉옷을 챙기셔야 해요. 저는 반팔 입는 여름날씨였던 6월 중순에 방문했는데, 반팔 위에 등산용 바람막이 하나 입고, 티셔츠에 옷에 붙이는 핫팩 한개 붙이고도 쌀쌀해서 집에 있던 침낭 가져가서 이불처럼 둘둘 말고 봤어요. 

     

    6월 중순만큼은 아니어도 요즘처럼 폭염이 오는 7, 8날씨에도 밤의 안반데기는 선선&시원하니 반팔 위에 입을 경량패딩 또는 몸을 감쌀 수 있는 담요를 꼭 챙겨가세요. 저는 담요가 없어서 침낭 펴서 담요처럼 썼네요.

     

    여름에도 이 정도니 봄, 가을에는 더 든든히 준비해가셔야겠죠? 봄, 가을에 가신다면 핫팩 꼭 넉넉히 챙겨가시구 옷도 두꺼운 패딩 입으셔야 할듯

     

     

    캠핑도 가기 전에 큰 역할(?) 한 내 침낭

    3. 안반데기 주차

     

    네이버 지도에 '안반데기 주차장'이라고 검색하면 안나오길래 그냥 '안반데기'로 찍으니 

     

    http://naver.me/FS6l0UXY

     

    안반데기입구 : 네이버

    리뷰 46

    m.place.naver.com

     

    <와우 안반데기 홍보관 앞 주차공간>

     

     

    위의 장소가 나왔어요. 여기 찍고 가시면 와우 안반데기라는 홍보관 건물 맞은 편에 주차공간이 있어서 여기에 차를 대고 아스팔트 경사길을 10~15분 정도 걸어 올라갔는데, 걸어올라가다보니

     

    더 위에도 주차장이 있더라구요 ㅋㅋㅋ  (우린 몰라서 아래 주차장에 대고 10~15분 걸어올라갔....) 암튼 지도에 검색하면 안나오길래 지도에 위치 저장해왔어요. 조금이라도 더 걷기 싫으시다면 아래 위치 저장해서 찍고 가세요!

     

     

    http://naver.me/G4rbe2iW

     

    네이버 지도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2214-92

    map.naver.com

     

    <화장실 건물 앞 주차장>

     

     

    여기로 네비 찍고 가시면 화장실 건물 앞에 있는 주차장이 보이실거에요. 여기에 차를 대면 별 관측 포인트까지 도보 2분도 안걸려요.

     

    그리고 안반데기까지 올라가는 찻길이 좁고 구불구불하기 때문에 초보 운전이시면 많이 힘들어요. 거의 U턴 급의 급코너도 몇 번 있고, 불빛 하나 없이 캄캄해서 시야 확보도 잘 안되기 때문에 운전 조심!!!

     

    그리고 차에서 내리면 깜깜해서 바로 앞도 잘 안보이니 폰 후레시 켜서 걷되, 후레시로 다른 사람 눈뽕시키지 않도록 주의주의!!! 한창 별보는데 눈뽕 당하면 화나요.

     

    눈이 어둠에 적응하고 나면 하늘에 총총이 떠있는 별, 누가봐도 저건 은하수구나 싶은 별무리.... 완전 감동이었어요 ㅠㅠㅠㅠ

     

    차 전조등에만 의지해야함

    4. 멍에 전망대

     

    원래 안반데기에서는 멍에 전망대에서 별을 봤다는데 현재 멍에 전망대는 안전상의 이유로 폐쇄되어 있어요. (2021. 7월말 기준)

     

    하지만 멍에 전망대도 길보다 살짝 언덕에 있는 정자 같은거라 멍에 전망대 바로 앞 아스팔트 길에서 봐도 별은 차고 넘치게 잘 보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차장에 차 대고 빛 없는 곳으로 좀만 걸으면 바로 쏟아지는 별과 만나실 수 있어요. 단, 날씨가 좋다면요!

     

     

     

    용평리조트 그린피아 콘도

     

     

    5. 안반데기 가기 좋은 숙소

     

    안반데기가 주소지상 강릉이기 때문에 무심코 강릉에 숙소를 잡을 생각을 많이 하는데요. 안반데기는 바닷가쪽 강릉이 아니라 평창 대관령면과 더 가까운 강릉에 위치해 있어요. 따라서 숙소를 꼭 강릉에 잡을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강릉 시내에서는 차로 40분이 걸리지만, 제가 머물렀던 평창 용평리조트에서는 차로 20분밖에 안걸렸어요. 접근성은 강릉시내보다 평창 대관령면에서 가는게 더 좋아요.

     

     

     

    리조트에서 케이블카 타고 올라간 곳의 풍경

     

     

    용평리조트는 비교적 오래된 리조트라 홈쇼핑이나 위메프 같은데서 숙박 + a 패키지 상품으로 싸게 팔 때가 많으니 여럿이 가신다면 좋은 선택지입니다. (내돈내산!!) 리조트가 낡긴 했어도 여러가지 액티비티, 발왕산 케이블카 등을 갖춘 규모 큰 곳이라 만족하며 지냈어요.

     

    가격, 객실정보, 리조트 내부 정보는 제가 쓴 포스팅 아래에 링크하니 참고하세요.

     

    <관련 포스팅>

     

    평창 용평 리조트 그린피아 콘도 후기 (+예약, 패키지 정보)

     

    평창 용평 리조트 그린피아 콘도 후기 (+예약, 패키지 정보)

    평창 용평 리조트 그린피아 콘도 38평형 2박 3일 이용 후기 +용평리조트 패키지, 예약 정보 [내돈내산 순수후기] 오늘은 6월 중순 2박 3일 평창&안반데기 은하수 여행의 베이스캠프, 숙소였던 용평

    almenge.tistory.com

    대관령, 평창 여행 후기(2) 발왕산은 제발 꼭 가세요

     

    대관령, 평창 여행 후기(2) 발왕산은 제발 꼭 가세요

    별 보러 간 대관령, 평창 여행 후기(2) -발왕산, 우리나라 산도 이렇게 멋지다. 게다가 케이블카 타고 갈 수 있숴.. 별과 은하수 보러 간 강원도 평창, 강릉 여행 후기 2탄입니다. 지난 1편도 함께

    almenge.tistory.com

     

    바로 옆 알펜시아 리조트 등에서도 접근성은 비슷해요. 물론 안반데기 위에 있는 몇몇 펜션은 도보 15분 정도면 안반데기에 닿을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시내 관광할 때 시내로의 접근성은 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겠죠?

     

    그리고 만약 혼자 가신다면 리조트를 이용하기는 좀 부담스러우시죠?

     

    찾다보니 강릉의 몇몇 게스트하우스들은 저녁에 안반데기 투어를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혼자 가시는 분들은 게하를 이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여요. 안반데기 투어 게하 정보는 네이버에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아실 수 있어요.

     

    전 직접 투숙해본게 아니라 이 정도로만 알려드리는 걸로! 

     

    은하수 보러간 김에 평창 여행도 함께(사진은 월정사 전나무 숲길)

     

    6. 별 사진 (스마트 폰으로 별 사진 찍는 법)

     

     

    눈으로 별을 담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사진으로도 남겨보고 싶으시다면 삼각대, 미러리스(혹은 DSLR) 카메라를 챙겨가시겠죠?

     

    좋은 카메라, 렌즈, 삼각대로 찍으면 더 멋진 사진을 건질 수 있죠. 하지만 저는 가기 전 일기예보가 안좋길래 삼각대, 미러리스 카메라 다 두고 갔어요 흑흑 ㅠㅠㅠㅠㅠㅠ 하지만 구라청에 당했고(...) 예보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멋진 밤하늘을 만났고, 사진이 많이 아쉬워졌을 뿐이고....

     

    혹시나 해서 스마트(갤럭시) 카메라로 별 사진 촬영 시도해봤는데 나름 성공했어요!! 설정법은 아래 포스팅에 과정별로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면 꼭 읽어보시구

     

    <관련 포스팅>

     

    갤럭시폰으로 밤하늘 은하수, 별 사진 찍는 법 / 촬영법 (갤럭시S20)

     

    갤럭시폰으로 밤하늘 은하수, 별 사진 찍는 법 / 촬영법 (갤럭시S20)

    미러리스나 DSRL이 없을 때, 스마트폰으로도 밤하늘 별 사진, 은하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정답은 O. 요즘 폰 기술력 짱짱맨. 은하수를 보러 떠났던 이번 평창&안반데기 은하수 여행. 그런데 여행

    almenge.tistory.com

     

    제가 찍은 사진들 몇 장 아래에 첨부할게요. 삼각대 못챙겨가서 바닥에 두고 찍거나, 가방에 받쳐두고 찍어서 구도는 엉망인데, 그래도 이 정도면 어디냐며....

     

     

    삼각대가 없어 많이 흔들리고 구도도 별로지만, 폰으로도 이 정도 성능을 내주다니 나쁘지 않았어요. (원본에서 노출 보정 살짝 했어요.)

     

    아래는 얼마전 선자령 백패킹 가서 셀카봉 삼각대에 폰 끼워두고 찍은 별&은하수 사진이에요. 스마트폰으로도 이 정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어 올려봅니다. 참고하세요!

     

    <아래는 선자령 별 사진 입니다. (안반데기 아님 주의!!)>

     

     

     

    갤럭시 폰 프로모드 설정에서 심지어 RAW파일로 찍는 것도 가능!! RAW로 찍은 후 라이트룸으로 살짝 만져준 사진입니다. 폰으로도 이 정도 찍히는게 신기하지 않나요?

     

     

    이상 별 보기 좋은 곳 안반데기 꿀팁 모음이었어요. 이중 하나는 유용했길 바라며, 글이 좋았다면 아래 공감 버튼(하트모양) 한 번씩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댓글

    도움될 수도 있는 정보